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천호3-3구역 재개발 확정_아파트 568가구

by 호갱너너 2023. 6. 8.
반응형

서울시 강동구 천호3-3구역이 아파트 568가구 규모를 신축하는 재개발 정비계획을 확정했다.

이 구역은 강동구 천호동 532-2번지 일대로 인근 천호3-2구역은 정비구역이 지정됐으며, 천호3-1구역은 정비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 따라서 시는 별도의 사업구역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초생활권을 수립해 적용했다. 

기초생활권을 통해 각각의 구역 전체를 어우르는 통합적 토지이용계획을 수립하는 동시에 생활권 단위의 기반시설 배분계획을 마련한 것이다.


정비계획에 따르면 천호3-3구역은 용적률 230%를 적용해 최고 24층 높이로 568가구의 아파트를 건설한다.
시의 재개발 규제완화방안을 적용 받아 기존 2종 7층이었던 지역은 2종일반주거지역으로 통일됐다. 

이에 따라 기존 용적률 190%에 소형주택 확보, 공공기여 등에 따른 인센티브를 적용해 용적률 230%가 확정됐다. 
또 종상향의 전제조건이었던 '의무공공기여'가 폐지됨에 따라 과도한 기부채납 대신 지역에 필요한 공공체육시설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계획이 결정됐다.

 


▒ 천호3-3구역의  4개 계획 방안

 

   1. 주변과 하나의 생활권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역사, 생활, 문화 자원을 적극 활용한 동선계획

   2. 주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시설 설치를 통한 지역사회기여

   3. 지형 특성을 고려한 주동 디자인과 지역사회 소통공간 마련

   4. 주변지역과의 사업시행 시차를 고려한 단계별 정비전략 마련 

이번 정비계획안이 통과됨에 따라 천호3-3구역은 기존 151가구의 노후 건축물을 전면 철거하고, 중형평형을 포함한 사회적 혼합배치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천호3-3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의 정비계획이 결정됨에 따라 천호동 일대 주택 공급량을 확보하게 됐다.
기초생활권 내 정비사업을 통합적으로 계획해 재정비촉진지구와 저층주거지까지 하나의 생활권으로 작용할 수 있는 연결고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한국주택경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