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학령인구 감소로 학교 대신 체육시설 짓는 방배5구역

by 호갱너너 2023. 7.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호갱되지 않는 호갱너너입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재건축사업지인 방배5구역인 디에이치 방배가 '초품아'(초등학교를 품은 아파트)를 포기하고 그 자리를 체육시설 등으로 대체할 전망입니다. 정비계획 변경에 따른 후속 절차로 인해 당초 올해를 바라봤던 일반 분양은 내년 중반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방배5구역 예상 조감도


초등학교를 설립하기 위해 배정된 부지 8112㎡ 를 공공시설 7758㎡ 및 사회복지시설 700㎡로 바꾸게 되었는데요. 
방배 재건축 사업지 일대에 이미 이수초, 방배초, 방일초 등이 있고 학령 인구 감소까지 겹쳐 추가로 초등학교를 짓는 게 여의치 않아서입니다.
폐지되는 학교를 대체하는 공공시설부지 용도지역은 제1종일반주거지역에서 제2종일반주거지역(7층 이하)로 변경되면서 용적률은 200%가 됩니다.

공공시설부지는 체육시설로 활용되는 안이 유력한데요. 단지 내 주민 공동시설로 피트니스, GX, 골프장, 스파, 탁구장, 수영장 등이 들어서지만, 여기에 추가로 체육시설이 지어지는 셈입니다. 
학교 설립은 무산됐지만 구역 내 '서울형 키즈카페'가 설립됩니다. 방배5구역 정비계획 변경안에 따르면 서울시의 저출생 대책 중 하나인 서울형 키즈카페가 약 1000㎡ 면적으로 들어섭니다. 이 키즈카페는 일반 키즈카페의 10% 수준 가격으로 미세먼지, 날씨 등 제약없이 모든 아이들의 뛰어놀 권리를 보장하는 공공실내놀이터입니다.

한편 방배5구역은 이번 정비계획안 변경에 따른 주민 공람을 8월 말까지 마치고 10월중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후 고시 및 분양가상한제 심의, 사업시행인가 등을 거치면 일반분양은 내년 중순께 이뤄질 전망입니다.


현대건설에서 시공을 맞는 방배5구역은 방배동 재건축 단지 중 가장 규모가 큽니다. 방배도 946-8일대에 공급되며 지하 4층, 지상 최고 33층, 29개동, 3065가구 규모 대단지로 거듭납니다. 특히 임대주택을 제외한 2799가구 중 일반분양이 1600여가구로 배정돼 강남 입성을 노리는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방배5구역은 입지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4·7호선 이수역과 7호선 내방역, 2호선 방배역, 2·4호선 사당역까지 도보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 단지 북측 서리풀터널이 2019년 뚫리면서 이를 통해 진입해 강남 업무지구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방배5구역 준공은 2026년 8월로 예정돼 있습니다.

 

 

길고 복잡한 재건축 절차 쉽게 보기

'재건축은 아무리 빨라도 10년'이라는 말이 있다. 재건축하면 떠오르는 대표 단지인 강남구 은마아파트는 무려 1996년부터 사업을 추진했지만 여전히 갈 길이 먼 상황. 낡은 현재 강남구에서 재건

hahapapa.tistory.com

 

반응형

댓글